본문 바로가기
Game/Divinity Original Sin 2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 Divinity Unleashed 밸런스 변경 모드

by flatsun 2020. 2. 1.
반응형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 기존에 물마방이 따로 돌아가던 것을 변경해

물마방을 합쳐버린 Divine War 모드의 후속작인데

 

디시인사이드 디비니티 갤러리에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내용을 긁어왔다

 

물마방 통합 모드 Divinity Unleashed - 디비니티 갤러리

링크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953266629이전에 만든 물마방 통합 모드인 디바인 워의 후속작. 작자의 말에 의하면 게임 시스템을 과도하게

gall.dcinside.com

이전에 만든 물마방 통합 모드인 디바인 워의 후속작.

작자의 말에 의하면 게임 시스템을 과도하게 바꾼 디바인 워와는 달리 최대한 본편과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함.

 

크게 바뀐 점


 

1. 물리, 마법 방어

 

추가적인 체력으로 기능하는 기존의 방어와는 달리 캐릭터가 보유한 물리, 마법 방어값에 의해 고정적인 수치가 차감되는 방식으로 변경. 

 

예를 들어 체력 100, 물방 50인 캐릭에 60 물리 피해를 가하면 물방에서 먼저 50 깐 뒤 체력에서 10을 차감하여 남은 체력이 90이 되는 방식. 고전적인 RPG 게임의 방어력 개념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면 됨. 개인적으로 굉장히 마음에 드는 부분인데 방어구가 이제야 제대로 방어구처럼 기능한다는 느낌을 받았음

 

2. 상태 (CC) 

 

더이상 물리, 마법 방어에 의해 CC가 방어되지 않음. 이에 따라 모든 상태 효과가 조금씩 변경되었음. 

캐릭터의 턴을 강제로 스킵하게 만드는 넉다운, 기절, 빙결, 석화 등의 효과가 완화되거나 CC 콤보를 성공시켜야하는 방식으로 변경.

이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인데 일방적인 CC 스팸으로 노잼 전투화가 되는 점을 원천적으로 차단시킴. 

 

3. 스킬 밸런스 패치

 

대표적으로 순간이동(2AP->3AP), 아드레날린, 계열 별 이동기 거리 너프, 화쇄암 같은 전통적인 적폐 스킬의 대미지 씹너프 등.

몇몇 스킬 변경은 이해 안가는 점이 있긴 한데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음.

 

4. Attribute 대거 변경

 

모든 물댐은 백병전으로 통일되는 이상한 밸런스 변경. 추가로 자주 쓰이지 않는 쌍수, 궁술, 한손 등의 쓰임새를 높이기 위해 다른 Attribute와 밸런스를 조절했음.

굉장히 마음에 듦

 

5. 원소 이뮨 적 너프

 

특정 원소 이뮨 오라를 다른 버프로 변경. 물리 없이 마댐으로 깨기 힘든 적들의 스탯을 약간 변경했다고 보면 됨.

 

6. 영구 소환

 

이제 소환수는 턴이 지나도 해제되지 않음

 

7. 꼼수 대거 삭제

 

전투 안걸리는 원거리 스나이핑, 염력킬, 전투 전 버프 스패밍 등 본편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었던 꼼수가 이제 불가능.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부분으로 생각하고 본편에서 꼼수 플레이를 많이 해봤기에 딱히 거슬리지는 않음. 전투 전 버프 스팸 막은건 좀 아쉽긴 함. 

 

 

 

호환


 

외부 스크립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디비니티 오리지널 씬2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클래스 모드가 이 모드(Divinity Unleashed)에 강제로 호환된다고 함.

 

단, 디바인 워 등 statuses.gamescript를 직접적으로 변경하는 모드와는 호환 X

 

모드 배치 순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됨

 

 

변경점 전문 링크 https://docs.google.com/document/d/1qnECB8DZVt7s_O2_TbEbGzipfdg1zLqtj9mtFNyaFFk/edit#heading=h.qe9hy03xrofo

 

 

5시간 플레이 평가


 

본인은 디오씬2를 540시간정도 플레이했고, 하이브리드 파티로 1편을 굉장히 재미있게 플레이했기에 2편의 물마방이 분리된 오리지널을 굉장히 싫어하는 유저임.

따라서 클래식이든 DE든 스팀에 올라온 대부분의 물마방 통합 모드를 플레이해봤고 얼마 전까지는 디바인 워를 꽤 재밌게 즐겼음. 나처럼 물마방 통합 모드를 굉장히 좋아하는 친구들이면 이 모드를 재밌게 즐길 수 있을거라고 생각함.

 

아직 아마디아 성소까지밖에 진도가 안나갔기 때문에 전체적인 완성도 부분은 크게 할말이 없고 초반 전투 밸런스 부분만 언급하자면

본편의 전술가보다 조금 더 어려운 난이도가 되었음. 제일 크게 와닿는 부분이 지형 대미지가 말도 안되게 세진 점인데, 장판 도트 대미지(독, 대전된 물, 불)가 엄마 없이 세서 오늘 5시간 플레이할 때 먹은 물약이 535시간동안 플레이하면서 쳐먹은 물약보다 많을 정도.

마찬가지로 소모품 소비량도 굉장히 늘었음. 장판 만들려고 이것저것 쳐던지고 요새화, 재생 스크롤을 많이 사용하게 됨.

추가로 부활하면 1턴동안 딸피+무방비상태에 놓이게돼서 이제 전투 중 무한 부활 꼼수가 불가능하기에 극초반 전투 난이도 급상승.

 

다만.

 

1. 장판 대미지가 높아진건 괜찮은데 진짜 너무 아파서 이동하다가 걍 다 뒤질 정도. 적 AI 이용해서 장판대미지로 밀어버리는 꼼수를 남용하면 전투가 노잼이 될 가능성이 높음

 

2. 물마방이 고정적인 피해량 감소 효과로 변경되면서 고렙인 적들이 이제는 건드리지도 못할 정도로 쎄짐. 본편에서는 어떻게든 물마방 까고 CC 스팸하면 어거지로 잡을 수 있는 반면에 이 모드에서는 거의 불가능함. 딜이 거의 안박힘.

 

 

 

하지만 본편이 무한CC 걸면서 딜로 그냥 밀어버리기의 원패턴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과 달리 유틸 아이템, 스킬을 굉장히 자주 사용하게 된다는 점에서 본편보다 훨씬 재밌었다. 

 


 

 

Steam Workshop :: Divinity Unleashed

 

steamcommunity.com

적용방법은 위 링크의 모드 구독 후

아래 링크를 들어가 보자

 

Norbyte/ositools

A toolkit for manipulating Divinity Original Sin 2 internals - Norbyte/ositools

github.com

위와 같이 깃허브로 이동하게 될텐데

가장 위에 있는 Release가 최신 버전이므로 그 Release의

OsiTools-Updater-v38_1.zip 파일을 받아주면 된다

 

파일명은 주기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가장 위에 있는 버전의 OsiTools-Updater-v38_1.zip 파일을 받아주면 된다

이후 압축을 풀고 나온 파일을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Divinity Original Sin 2\DefEd\bin

경로에 넣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게임 실행 시

모드 버튼을 클릭하고

Divinity Unleashed 모드를 체크해주면 바로 적용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