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탈워에서 2020년 1월 17일에 나오는 천명(Mandate of Heaven) DLC와 함께 패치되는 내용인데
도겸이 새로운 플레이 세력으로 추가되며
기존 장수들 중 황보숭, 노식, 초선, 순욱이 유니크 무장으로 개편된다
1.3.0 패치에 추가되었던 곽가, 황개, 방통, 가후도 유니크 스킬을 얻게 되었고
1.4.0 패치의 각종 패치 내용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면 된다
TOTAL WAR: THREE KINGDOMS 1.4.0 패치 – MANDATE OF HEAVEN
1.4.0 업데이트는 Mandate of Heaven DLC와 함께 제공되는 대형 업데이트이며, 커뮤니티에서 제기된 다양한 문제들의 수정안과 함께 신규 전설 인물, 부대, 능력 등을 제공해 드립니다.
1.4.0 패치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겸이 플레이 가능한 인물로 추가됩니다
- 노식, 황보숭, 초선, 그리고 순욱은 이제 전설적 인물이 됩니다
- 새로운 전투 기능과 능력, 설치물과 공성 병기가 추가됩니다
- 협천자와 등급제에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 새로운 전장의 역할에 맞춰 부대, 무기, 그리고 사격 밸런스 변경이 이루어집니다
- 다양한 버그가 수정됩니다
무료 콘텐츠
도겸
- 182년과 190년 시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플레이 가능 인물
- 난민 – 이 누적형 자원은 천하에서 벌어지는 전쟁(공성전)에 따라 증가하며, 모든 세력들이 갈등을 벌일수록 자신의 자원이 증가하게 됩니다!
- 난민이 적을 경우 공공 질서와 만족도, 그리고 농업 수입에 부가 효과가 주어집니다
- 난민의 규모가 커진다면 건물의 건설 시간과 부대의 동원 시간에 감소 효과가 주어지고 민병대 모집 비용도 감소하지만, 대신 군별 식량 생산 비용이 증가합니다
- 이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파견 임무를 수행하면 난민들을 자신의 영토에 재정착시켜 영토의 성장 속도를 끌어올릴 수 있으니, 자신이 원하는 부가 효과에 따라 난민을 한 군에 높은 비중으로 몰아넣거나 다양한 군에 낮은 비중으로 나누어 분포시킬 수 있습니다
- 신규 부대:
- 창병 수비대
- 궁병 수비대
- 도겸이 모집할 수 있는 이 부대는 정착지와 주둔군으로도 등장하여 영토 방어에 이점을 제공합니다
- 두 부대 모두 전투에 방어군으로 참전할 경우 전투 부가 효과를 얻습니다
신규 전설 인물
- 노식, 황보숭, 초선, 그리고 순욱은 이제 전설적 인물이 됩니다(멋진 초선 일러스트를 제작한 Make Them Unique 팀 여러분께 많은 칭찬을 보내 주세요)
- 이 인물들은 이제 캠페인과 전투에서 고유 일러스트로 등장합니다
- 또한 이제 사용자 지정 및 멀티플레이 전투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위 인물들은 초선을 제외하고 모두 한나라를 섬기며, 초선의 경우 특정 연계 이벤트 이후 동탁 진영에 출현합니다
- 초선은 동탁을 해제한 후 사용자 지정 전투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식
“노식은 한나라의 보석 같은 인재니, 그 참혹한 죽음은 만백성의 심장을 찢어놓을 것이다!
한나라에서 가장 박식한 학자들의 반열에 오른 노식은 스스로를 자간, 즉 훌륭한 스승이라 칭하여 유비나 공손찬과 같은 제자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황건적이 난을 일으키자 반란군에게 성공적인 반격을 숱하게 가하는 데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황보숭
“황보숭은 벗을 잊지 않았다.”
황보숭은 한나라의 충성스럽고 걸출한 장군입니다. 언제나 타인을 생각하는 황보숭은 황건적의 난이 벌어지는 와중에도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평생토록 노식의 전우였으며 노식이 조정에 의해 누명을 썼을 때도 그를 사면시키려 힘썼습니다
초선
“그 누가 한나라의 운명이 네 손에 달렸다고 생각하겠느냐?”
초선은 고관 왕윤의 시비였습니다. 두 사람은 굉장히 사이가 가까워 왕윤은 그녀를 거의 딸처럼 여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왕윤이 동탁의 폭정 아래 신음하는 한나라의 모습을 보고 심란해하자, 초선은 여포와 동탁의 사이를 갈라놓는 이간계에 용감하게 자원하여 성공시킵니다. 초선은 고대 중국의 사대미녀 중 하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순욱
“순욱이 나의 장량이로구나!”
순욱은 명망 높은 책사들 중에서도 걸출한 인재입니다. 그는 영악한 책사이자 충성심 넘치는 보좌관으로써 원소와 조조를 섬겼습니다. 또한 곽가를 천거한 장본인일 뿐만 아니라 조조를 도와 원소를 패퇴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신규 부대
- 삼국시대 최강의 부대인 제국군 부대 6개가 추가되며, 모두 높은 사기와 갑옷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이 부대는 상비군으로써 평생의 훈련을 거쳤기에 모사가 없어도 대형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집 비용과 유지비가 높아 대규모로 모집하기는 힘듭니다.
- 제국 근위 기병대 (근접 기병, 토), 제국 창기병대 (충격 기병, 화), 제국 근위 검병 (근접 보병, 금),황궁 기병대 (석궁 기병, 수), 황궁 노병대 (노병, 수), 제국 관문 위병 (창 보병, 목)
- 신규 강족 부대 3종이 등장하여 강족 군대의 보병을 구성합니다:
- 강족 전사 (근접 보병, 금), 강족 궁수 (원거리 보병, 수), 강족 극병 (창 보병, 목)
- 원본 Yellow Turban DLC나 Mandate of Heaven DLC를 소유하셨다면 신규 황건 부대 6기를 연구하여 게임을 더욱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학자: 황노 모범대 (쌍수 도 보병, 금), 갑자습격대 (근접 기병, 토)
- 의원: 정의선봉대 (충격 기병, 일제 발사), 의지의 방패 (창 보병,나무)
- 노장: 대지정병대 (궁병대, 수), 광신 수호대 (양손극, 목)
신규 전투 기능
설치물
- 이제 기술 연구를 통해 전장 설치물을 해제한 다음, 전투의 배치 단계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방어용 망루 – 점령이나 파괴가 가능한 내구성 건물입니다. 사거리에 들어온 적들에게 화살을 발사하며, 지상전을 치를 때 자신의 배치 구역 내 어디에든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나무 말뚝 – 굉장히 효과적인 기병 대응 수단으로, 앞쪽을 비스듬히 향하도록 박아놓으면 달려드는 말들을 그대로 꿰어버릴 수 있습니다.
- 기름 웅덩이 – 전장에 불이 잘 붙는 기름을 뿌려놓은 다음 적들이 지나갈 때 불을 붙이면, 끔찍하지만 효과적인 방어 수단이 마련됩니다.
신규 전투 능력
낮은 단계의 부대는 이제 두 가지의 새로운 전투 능력을 사용할 수 있어 보다 능동적인 게임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른 전투 설치물과 달리 능력형 설치물은 배치 단계가 아니라 전투가 진행되는 중에 설치할 수 있으며, 붉은 계열 기술을 연구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마름쇠 – 작고 날카로운 마름쇠는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지역 거부 수단으로, 진군하는 적들 앞에 뿌려놓으면 발 밑에서 허를 찔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 연막 – 기만과 은폐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연기를 피우면 아군의 움직임을 숨길 뿐만 아니라 적들을 혼란시킬 수도 있습니다. 연막 속에 서 있는 부대는 은신 효과를 얻으며 멀리서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공성 병기
- 새로 모집할 수 있는 포병인 ‘다연장 노포’가 추가됩니다
- 다연장 노포– 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공성 병기로, 벽력거와 똑같은 방식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사로만 모집 가능). 벽력거가 대물 병기라면 다연장 노포는 대인용 병기입니다.
- 신규 공성 병기 추가: 공성탑
- 공성탑 – 이제 공성전에서 공성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공성탑에 부대를 할당한 다음, 도성의 벽에 달라붙어 병력을 쏟아내는 게 가능합니다. 원래 할당된 부대가 공성탑에서 모두 빠져나간 후 남은 공성탑은 나머지 부대가 안전한 사다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성탑은 정착지 공성 화면에서 공성추나 땅굴과 함께 건설할 수 있습니다
- 공성탑은 전작들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부대를 공성탑에 탑승시킨 다음, 성벽에 접근시켜 그 위에 병력을 풀어놓습니다
유표
- 신규 누적 자원: 통치
- 외교를 통해 타 세력의 협조를 확보해 아군의 속국으로 만들고, 자신의 정착지에 민박 계열 건물을 건설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통치를 늘리면 제한 없이 통치할 수 있는 영토의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 통치는 인물 만족도, 외교를 통해 얻는 조공 수입, 그리고 군병 충원에 부가 효과를 제공합니다
- 영토 제한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통치와 공공 질서, 그리고 한나라 세력들과의 관계에 부가 효과를 받습니다
- 영토 제한을 초과할 경우 한나라의 적대감을 살 수 있지만, 보다 독립적인 군벌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협천자 변경 사항
협천자한 세력은 다음과 같은 변경사항이 주어집니다:
- 처음으로 협천자를 한 후 1년이 지나면 섭정이 될지, 천자를 추방할지, 아니면 천자를 시해할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 섭정이 되기로 하면 3년마다 똑같은 선택을 할 것인지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 섭정이 될 경우, 아군 세력이 약하다면 천자가 더 강한 세력을 찾아 도망칠 확률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천자를 추방할 경우 게임에서 천자라는 신분이 사라지고 한나라에 모집 가능한 인물로 대신 등장합니다. 이 경우 아군에는 영구적인 위신 부가 효과가 주어지는 동시에 약간의 외교적 제약이 주어집니다.
- 천자를 시해할 경우 천자의 신분과 그 인물은 게임에서 사라지며, 천자 추방에 비해 훨씬 더 큰 위신 부가 효과와 외교적 제약이 주어집니다
황제 등급 진행방식 업데이트
- 황제의 등급에 오르면 새로운 궁정이 해제됩니다
- 그러면 다음과 같은 고관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세력 후계자
- 태부
- 대사도
- 대사공
- 제국 승상
- 태위
- 대홍려
- 정위
- 태복
- 소부
- 대사농
- 종정
- 위위
- 광록훈
- 태상
제국 외교 기능
- 황제 등급에 오르면 해제됩니다
- 황제는 제국의 소속권을 직접 통제할 수 있습니다
- 제국 합류와 추방은 오로지 황제 혼자서 결정합니다
- 황제는 제국의 전쟁과 평화에 관련된 협정을 독자적으로 결정합니다
- 제국 소속이되 황제가 없는 세력은 신하국이 되어 황제의 다양한 결정을 따라가야 합니다 (예: 신하국은 특정 세력의 제국 소속 여부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 제국의 신하국이 장악한 영토 수는 곧 황제가 소유한 것으로 인식됩니다 (승리 조건에 영향을 미칩니다)
- 모든 신하국은 세금 수입 (총 수입이 아닙니다)의 80%를 황제에게 조공으로 바치며, 황제는 이렇게 얻은 조공을 모아 소정의 액수를 추가한 총액을 다시 신하국들에게 공평하게 나누어 줍니다
- 황제를 따르는 신하국은 서로에게 지원군 제공, 군사 통행권, 그리고 서로의 영토에서의 보급 등이 가능합니다 (영제가 위 기능을 사용하려면 8턴을 기다려 권력을 위임 받아야 합니다)
- 신하국은 오로지 황제하고만 시야를 공유합니다. 타 신하국끼리는 소극적인 시야 공유만 이루어지기에 영토가 안개로 덮여 있게 됩니다
- 신하국끼리는 대립각을 세울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갈등이므로 다른 세력에 도움을 청하지 못합니다
- 천자는 신하국들간의 대립을 ‘신하국 간의 대립 종식’ 협정을 통해 끝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하국과 황제 간에 개인적 불만 (예: 외교적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 세력 멸망이나 강제 하야 등으로 인한 폐위가 발생할 경우, 제국은 해체되고 신하국 전부가 개별 세력으로 독립하게 됩니다
군병 카드 변경
- 대체 군병 카드가 개선된 렌더링과 군병 종류별로 일관된 포즈를 갖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새로운 대체 군병 카드는 업데이트 이전의 대체 군병 카드를 대신합니다.
- 인터페이스 설정 화면이 플레이어가 대체 군병카드를 더 보기 쉽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또한, 대체 군병 카드의 미리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군병 밸런스 조정
사기
아래 서술될 변경 사항 외에도 사기치가 재조정되면서 민병대나 농민 부대는 패주할 확률이 훨씬 더 높아졌습니다. 따라서 근접 전투로 인한 사상자 수는 줄이고 더 많은 잔존병이 남은 상태로 전투에서 승리하는 게 가능해질 것입니다.
- 적 효과 범위가 0에서 45로 증가
- 적들의 수로 인한 사기 저하 효과의 배수가 0에서2로 증가
- 사상자 증가로 인한 사기 저하 효과 증가 (60초 이상)
- 기병을 상대로 싸울 때의 사기 저하 효과가 0에서 -6으로 증가
- 인접한 군병 사기 효과 범위가 160에서 40으로 감소
- 최근 사상자 발생으로 인한 사기 저하 효과가 추가, 사상자 10% 발생시 -4부터 시작해 50% 발생시 -12까지 적용
- 아군 패주로 인한 사기 저하 효과가 1에서2로 증가
- 측면 패잔병 사기 효과가 100에서 55로 감소
- 정면 패잔병 사기 효과가 75에서 6로 감소
- 총 사상자로 인한 사기 저하 효과 증가
- 사격당하는 중일 때의 사기 저하 효과가 0에서 -3으로 증가
병기별 변경 사항
전장에서의 역할을 다각화하고자, 도끼는 이제 방패를 장비한 부대에 부가 효과를 가하고 검은 더 큰 기본 피해와 갑옷 관통 피해를 입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검병은 극병이나 양손 창 보병을 상대로, 도끼병은 방패를 장비한 보병을 상대로 더욱 큰 효과를 보여줄 것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민병대의 무장은 이제 기본 무기보다 살짝 낮은 성능을 보여주어 전투력의 저하가 일어날 것입니다
- 도끼는 이제 접촉 시 약화 효과를 갖습니다 (즉 도끼 무장 군병이 적 부대와 전투를 벌일 경우, 상대와 접촉하는 순간 상대 부대 전체에 약화 효과를 적용하여 방패 회피 효과와 방패로 인한 갑옷을 35%만큼 저하시킨다는 것입니다)
- 도끼의 피해가 8에서 10으로 증가
- 민병대 도끼 신규 추가, 피해 6과 갑옷 관통 피해 17
- 도의 피해가 23에서 25로, 갑옷 관통 피해가 6에서 8로 증가
- 정예 도의 피해가 28에서 30으로, 갑옷 관통 피해가 8에서 10으로 증가
- 민병대 도 신규 추가, 피해 20과 갑옷 관통 피해 6
- 한손창의 갑옷 관통 피해가 28에서 24로 감소
- 민병대 한손창 신규 추가, 피해 5과 갑옷 관통 피해 20
- 민병대 극 신규 추가, 피해 20과 갑옷 관통 피해 20
- 양손창의 갑옷 관통 피해가 38에서 36로 감소
- 쌍수 도끼의 피해가 12에서 14으로 증가
- 황건 정예 한손창의 피해가 9에서 8로, 갑옷 관통 피해가 38에서 30로 감소
군병 능력치 조정
금 속성 근접 부대의 전투력을 더 높이기 위해 근접 부대의 회피를 높였고, 목 속성 부대의 사기를 낮췄습니다
- 민병대 기마 도병
- 사기가 30에서 28로 감소
- 회피가 16에서 20으로 증가
- 무장을 신규 추가된 민병대 도로 교체
- 황룡대
- 돌격력이 294에서 304로 증가
- 회피가 20에서 17로 감소
- 민병대 기마 창병
- 무장을 신규 추가된 민병대 극으로 교체
- 도끼병대
- 돌격력이 105에서 115로 증가
- 회피가 11에서 15로 증가
- 무장을 신규 추가된 민병대 도끼로 교체
- 흑산 약탈대
- 돌격력이 134에서 144로 증가
- 회피가 42에서 39로 감소
- 도적 여왕의 철권
- 돌격력이 135에서 145로 증가
- 회피가 33에서 30로 감소
- 도끼 은신대
- 돌격력이 110에서 120으로 증가
- 회피가 29에서 26으로 감소
- 검보병 대장
- 돌격력이 134에서 144로 증가
- 회피가 25에서 35로 증가
- 호위 검병
- 돌격력이 78에서 88로 증가
- 회피가 29에서 38로 증가
- 용병 보병
- 돌격력이 118에서 128로 증가
- 회피가 27에서 24로 감소
- 용병 보병대장
- 돌격력이 118에서 128로 증가
- 회피가 27에서 24로 감소
- 비호 보병대
- 돌격력이 100에서 110로 증가
- 회피가 42에서 52로 증가
- 도 보병
- 돌격력이 105에서 115로 증가
- 회피가 18에서 40로 증가
- 민병대 도병
- 사기가 30에서 26으로 감소
- 돌격력이 90에서 100으로 증가
- 회피가 18에서 32로 증가
- 무장을 신규 추가된 민병대 도로 교체
- 좌전대
- 돌격력이 112에서 122으로 증가
- 회피가 48에서 58로 증가
- 흑산 무법자
- 사기가 32에서 28로 감소
- 하북 수비대
- 사기가 54에서 50으로 감소
- 철갑 극 보병
- 사기가 40에서 36으로 감소
- 철갑 호위 창병
- 사기가 42에서 38으로 감소
- 형주 보병대
- 사기가 49에서 45로 감소
- 극 보병
- 사기가 34에서 30으로 감소
- 극 보병 대장
- 사기가 36에서 34로 감소
- 민병대 극병
- 사기가 28에서 22로 감소
- 무장을 신규 추가된 민병대 극으로 교체
- 민란군
- 사기가 24에서 20으로 감소
- 호위 창병
- 사기가 38에서 30으로 감소
- 무장을 신규 추가된 민병대 창으로 교체
- 창병 전사
- 사기가 34에서 30으로 감소
- 업군의 전사대
- 사기가 40에서 36으로 감소
- 무위대
- 돌격력이 108에서 118로 증가
- 회피가 60에서 65로 증가
- 백파 노장
- 돌격력이 124에서 134로 증가
- 회피가 20에서 30으로 증가
- 황건 전사
- 돌격력이 94에서 104로 증가
- 회피가 19에서 29로 증가
- 황건 전사 대장
- 돌격력이 104에서 114로 증가
- 회피가 10에서 20으로 증가
- 유협
- 돌격력이 98에서 108로 증가
- 회피가 35에서 45로 증가
- 정의의 사도
- 사기가 34에서 30으로 감소
- 땅의 수호대
- 사기가 34에서 30으로 감소
- 덕망의 민병대
- 사기가 34에서 30으로 감소
- 농민군 창병
- 사기가 18에서 16으로 감소
- 탈환대
- 사기가 32에서 28로 감소
- 황건 창병
- 사기가 24에서 22으로 감소
- 황건 창병 대장
- 사기가 44에서 40으로 감소
- 초나라 보병
- 돌격력이 108에서 118로 증가
- 회피가 35에서 45로 증가
- 도 보병 대장
- 돌격력이 134에서 144로 증가
- 회피가 25에서 35로 증가
- 도 호위 검병
- 돌격력이 78에서 88로 증가
- 회피가 15에서 25로 증가
- 제국 근위대
- 돌격력이 78에서 88로 증가
- 회피가 29에서 39로 증가
- 서주 전사대
- 돌격력이 118에서 128로 증가
- 회피가 27에서 24로 감소
- 서주 습격대
- 돌격력이 142에서 152로 증가
- 회피가 11에서 8로 감소
- 초나라 창병
- 사기가 39에서 35로 감소
- 제나라 근위대
- 사기가 39에서 35로 감소
사격 변경사항
민병대 궁병의 효율을 낮추고자 합성궁을 무장한 민병대가 추가되었으며, 활 무장의 갑옷 관통이 감소하였고 쇠뇌의 장전 속도가 더 느려졌습니다. 따라서 궁병은 갑옷이 낮은 부대를 상대로 더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이고, 노병은 갑옷이 높은 목표와 영웅들을 상대로 더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입니다
- 활
- 일반 사격 갑옷 관통 피해가 20에서 15로 감소, 장전 시간이 4에서 5로 증가
- 불화살 장전 시간이 9에서 10으로 증가
- 민병대 활 추가
- 일반 사격 피해 22, 갑옷 관통 피해 12, 장전시간 5
- 불화살 피해 43, 갑옷 관통 피해 3, 장전시간 10
- 정예 쇠뇌
- 장전시간 5에서 8로 증가
- 쇠뇌
- 장전시간 9에서 12로 증가
- 연노
- 장전시간 10에서 14로 증가
버그 수정
외교
배반으로 인한 제약 효과가 아군에게 적용되지 않아야 할 다양한 상황(예: 속국이 아군에게 선전포고할 때)에서도 적용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인물
- 황개는 이제 적절한 무기를 모두 장비할 수 있습니다
- 황개, 방통, 가후, 그리고 곽가는 사용자 지정 전투에서 적절한 세력별 부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황개, 방통, 가후, 그리고 곽가는 다른 고유 아트를 가진 인물과 함께 할 경우 경력 특성으로부터 큰 부가 효과를 받습니다
- 황개, 방통, 가후, 그리고 곽가에게 새로운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황개 – 소이탄: 피해는 미미하지만 적들을 밀쳐내고 사기를 -25 저하시키는 폭탄 3개를 던집니다
- 방통 – 잿더미로부터: 자신의 생명력 25%를 소모하면서 전장의 모든 영웅들의 생명력을 10,000 만큼 회복시킵니다
- 가후 – 기습: 30초동안 은신 상태에 들어가 강력한 일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 곽가 – 선견지명: 은신중인 적까지 모두 볼 수 있는 상시 지속 능력입니다
캠페인
- 의회에서는 더 이상 황건 세력을 상대로 한 첩보 임무를 내리지 않습니다
- 청강검과 항우의 검은 이제 착용자가 아니라 적들에게 갑옷 제약 효과를 제대로 입힙니다
- ‘비상한 재주’ 이벤트가 지나치게 많이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조조의 둔전 건물은 이제 개혁으로 인한 비용 감소 효과를 제대로 받습니다
- 캠페인 공성전의 탑과 관문은 이제 정착지 개발 수준을 제대로 반영합니다
- 동탁의 연회 난제에서 주어지는 선택지가 개선되면서, 이제 해방 선택지는 공공 질서와 연관이 되고 그 외 다른 선택지들이 위협 자원과 연관이 됩니다
- 이제 의회 화면에서 조정 직위를 임명해도 의회 화면의 새 고관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임무 성공 알림 창에서 보상 부분이 비어있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세력 의회창을 닫았을 떄 캠페인 UI가 가끔씩 사라지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교역 영향력은 관련된 장비를 장착했을 경우 해당 턴부터 올바르게 갱신됩니다
AI
- Eight Princes AI 난이도 구성 수정
- 게임 중후반 AI 군대의 질 개선
- AI의 건설 논리 개선 (군사 건물에 좀 더 중점을 둠)
- AI의 개혁 선택 개선
- AI가 식량, 공공 질서 문제를 겪고 있을 때도 건물을 철거하지 않는 문제 개선
- 황건 세력은 그 누구와도 화친을 맺지 않음
- 속국이 동맹/연합에 속해있을 때 속국 평가 수정
전투
- 기마 연노병이 사격 중일 때 손목이 360도 꺾이던 문제 수정
- 플레이어가 포병의 최대 사거리를 볼 수 없던 문제 수정
멀티플레이
- 멀티플레이 등급전에서 장군의 등급을 높여도 부대가 여전히 잠겨 있는 현상 수정
그래픽
- 최고 설정의 캠페인에서 나무의 LOD 스프라이트가 먼 거리에서 노랗고 점이 찍힌 것처럼 보이는 문제를 해결
- 배경 요소가 지형 위로 붕 뜨거나 아래로 가라앉던 문제와, 논이 포함된 전장에서 병사들이 지형과 이상한 상호작용을 하던 문제 해결
- 다리의 텍스처가 늘어나던 문제 해결
- 전투에서 일부 무기가 너무 어두워지던 문제 해결
- 2D 캐릭터 아트가 1080p로 업데이트되면서 출시 직후보다 훨씬 더 개선됨
모딩
저희는 CEO 관련 업데이트 과정과 이로 인해 해당 모드 사용자들이 큰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 수많은 모더 분들이 좌절을 느꼈을 거란 점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완화시켜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런 노력은 Total War: THREE KINGDOMS의 모딩을 계속 지원 및 독려하고자 취하는 장기적 로드맵의 수많은 단계 중 하나입니다.
CEO 데이터는 이제 캠페인이 시작될 때 저장 파일에 통합되며, 게임을 불러올 때마다 이 데이터를 매번 불러오지 않습니다. 즉 새 패치를 내놓는다 하더라도 해당 CEO 모드와 연관된 캠페인 저장 파일은 여전히 잘 작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여러분의 CEO 모드가 업데이트될 경우, 플레이어들은 새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까지 업데이트 요소를 보지 못할 것이란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숙련된 모드 사용자들을 위해, 플레이어가 기존의 Total War: THREE KINGDOMS의 기존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저장 파일의 CEO 베이킹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preferences.script 추가 옵션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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