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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Crusader Kings 2 : Mods

크루세이더 킹즈2 상비군 설정 변경하기

by flatsun 2019.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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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세이더 킹즈2 에는 문화별로 상비군이 다른데

문제는 고유 상비군이 내 맘에 들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중기병, 궁기병 말고

중보병, 경기병으로 바꿨으면 좋겠는데

파일을 고쳐서 상비군 구성을 바꿔보자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common\retinue_subunits


해당 경로로 이동한 뒤


00_retinue_subunits 파일을 메모장으로 켜 보자



ctrl + f 를 통해 특정 문화권별 상비군 목록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비잔틴은 BYZ

베르베르는 BERBER


이런 식인데 보면 알겠지만

 통일성도 없고 메소드명을 이상하게 지어놨음을 볼 수 있다


문화명 찾을때는 3글자만 잘라서

아일랜드면 iri, 소말리아면 som

이런 식으로 검색을 해서 찾아보자


이제 간단하게 코드 설명을 해 보자면


first_type과

second_type으로 나뉘는데


상비군 병종 구성을 하나로 할꺼면

second_type을 지워버리면 된다


두개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second_type이 필요하다


여기서 type 오른쪽에 숫자로 적혀져 있는 것이 보이는데


0 - 경보병

1 - 중보병

2 - 창병

3 - 경기병

4 - 중기병

5 - 궁수

6 - 특수병종

special_troops = war_elephants

줄을 추가해서 war_elephants 부분에

camel_cavalry , horse_archers

를 넣으면 된다


내 경우에는 중보병과 경기병이니

1과 3으로 변경을 한다



상비군 스택 하나당

중보병 200명, 경기병 200명으로 변경을 했고


modifier를 보면 해당 상비군의 특수효과를 보여주는데

이건 여기저기서 오려다 붙이면 되는거다


각각 공격력 0.8배, 사기 0.2배로 설정을 했다

 


크루세이더 킹즈2 를 실행한 후 보면

상비군이 잘 적용된 것이 보인다


근데 안타깝게도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닌데



상비군 건물은 아직 변경을 하지 않아서

병종과 건물이 따로노는 대참사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common\buildings


폴더로 이동한 후


 00_CastleCulture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자



메모장을 연 이후

ctrl + f를 통해 아까와 비슷한 byz 로 검색을 하면

바로 문화별 건물로 이동하는데


포인트는 저기 드래그한 영역이다


가격은 얼만지

병력은 얼마나 줄건지

버프 효과는 어떤지 이런건데


light_infantry

heavy_infantry

pikemen

light_cavalry

knights

archers

horse_archers

camel_cavalry

war_elephants


여기서 골라잡아서 _offensive나 _morale 등등을 붙여서 사용하면 된다



주의할 점은 건물이 4단계까지 있기 때문에

_1 부터 _4 까지 4 부분을 고쳐줘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만 고치고 2렙으로 올리면 엉뚱한게 올라가는 수가 있다


이제 저장을 하고 다시 크루세이더 킹즈2 로 돌아가 보자



적용하고 보니까 옵션이 좀 과한데


크루세이더 킹즈2에서 상비군 변경은 이런 식으로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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