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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Crusader Kings 3 : Mods

크루세이더 킹즈3 The Chosen Dynasty 버프 옵션 변경방법

by flatsun 2020.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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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세이더 킹즈3 선택한 AI 버프 모드

The Chosen Dynasty 모드는 크루세이더 킹즈3에서 AI에게 각종 버프를 넣어주는 모드인데 위와 같이 게임 시작 시 랜덤 가문에게 버프/디버프를 넣어주게 된다 여기서 버프는 영지를 가지고 있는 가문

flatsun.tistory.com

위 글에서 이어지는 내용인데

일단 위와 같은 모드는

대부분 아 이거 좀 바꿨줬으면 좋겠는데

이러는 사람이 엄청나게 많다

 

하지만 모두의 의견이 다 다른만큼

바꿔달라고 하는 건 의미가 없고

파일 뜯어서 코드를 직접 바꾸는 편이 훨씬 낫다

 

일단 The Chosen Dynasty 모드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1158310\2260586450

경로에 위치하는데 

 

없다면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1158310

경로까지 가준 뒤 The Chosen Dynasty 모드를 찾아서 바꿔주면 된다

 

바꿔야 할 항목은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1158310\2260586450\common\scripted_effects

경로의 tcd_effects.txt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1158310\2260586450\common\modifiers

경로의 tcd_modifiers.txt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1158310\2260586450\common\opinion_modifiers

경로의 tcd_opinions.txt

 

세 파일이 되겠다

여기서 tcd_effects.txt는 이벤트 입력 시 바로 주어지는 버프

tcd_modifiers.txt는 가문에 영구적으로 주는 버프

tcd_opinions.txt는 의견 버프인데 차례대로 설명한다

 

먼저 tcd_effects.txt 파일에서는

tcd_make_very_high_effect > tcd.0003

tcd_make_high_effect > tcd.1002

tcd_make_mid_high_effect > tcd.1001

tcd_make_mid_low_effect > tcd.2001

tcd_make_low_effect > tcd.2002

tcd_make_very_low_effect > tcd.2003

 

위와 같은 항목이 보이는데

> tcd.~ 이거는 게임 내에서

event tcd.~ 입력 시 어디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부분이고

 

코드 추가 변경을 위해서는

아래 링크의 글을 보고 필요한 내용만 끌어다 쓰면 된다

 

크루세이더 킹즈3 각종 옵션 코드 리스트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crusaderkings&no=73621 위 게시물에서 긁어온 내용인데 아래 내용은 크킹3에서 트레잇, 게임 시작 시 옵션, 모디파이어 등에 부여할 수 있는 옵션 리스트가 되겠다..

flatsun.tistory.com

다음은 예제로 tcd_make_very_high_effect를 확인해 보면

 

내가 보기 쉽도록 #를 넣어 주석 표시를 해 놨는데

event tcd.0003 캐릭터_ID 입력 시

위와 같은 버프가 들어가게 된다

 

여기서 dynasty = {} 는 가문 전체에 주는 보너스고

나머지는 선택한 캐릭터에게만 주는 보너스가 되겠다

 

여기서 반드시 보존해야 할 부분은

save_scope_as = target

add_dynasty_modifier = tcd_very_high_dynasty고

나머지는 맘대로 편집해도 된다

 

병력 보너스를 주는 부분은

tcd_spawn_army_effect = {

를 확인해주면 되는데

 

여기서 수치를 원하는대로 바꿔주면 된다

stacks는 상비군 한번 눌렀을 때 나오는 숫자를 말한다

 

전체 상비군 리스트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script_values

폴더 안에서 00_men_at_arms_values.txt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수작업으로 할까 하다가 너무 귀찮아서 못하겠더라

 

해당 파일을 열어준 뒤에

light_cavalry_recruitment_cost

이런 식으로 있으면

light_cavalry 남기고 뒤에는 버린 뒤에

type = 에 넣어주면 된다

 

다음은 tcd_modifiers.txt 파일인데

영구적으로 가문에 들어가는 버프가 되겠다

add_dynasty_modifier = tcd_very_high_dynasty

아까 위에 이렇게 써논 부분이 있었는데

_dynasty만 제거하고

tcd_very_high 이렇게 검색해서 따라가면 된다

 

반드시 보존해야 할 항목은 icon = 부분밖에 없기 때문에

위에 링크해 놓은 코드 리스트를 보고

원하는대로 채워주면 된다

 

난 예제를 위해 상비군, 수입만 변경한 다음

저장하고 게임으로 들어가서 버프를 주면..

 

위와 같이 변경이 된 것이 보인다

날짜 제한이 있는 것 같지만

해당 일자가 되면 자동적으로 갱신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

 

마지막으론 tcd_opinions.txt 파일인데

AI에게 버프를 주고

플레이어에게 봉신으로 활용하는 상황을 방지하려고 만들었는지

버프를 주면 우호도가 다 깎이게 만들어 놨는데

 

원하는 숫자대로 변경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뭐 바꾸다보면

원래 상태를 까먹기 때문에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지만

백업을 하지 않았더라도 해당 폴더를 통째로 삭제하고

다시 게임을 실행하면 모드가 다시 받아지기 때문에

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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