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세이더 킹즈3에서 무장병 옵션을 변경하려면
4 파일이 무장병과 연결되어 있는데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men_at_arms_types
폴더의 00_cultural_maa_type.txt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script_values
폴더의 00_men_at_arms_values.txt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buildings
폴더의 00_duchy_capital_buildings.txt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buildings
폴더의 00_terrain_specific_buildings.txt
위 파일들이 되겠다
각각 무장병 스탯, 가격, 공작령 건물 옵션, 일반 건물 옵션 파일이 되겠다
다 고칠 필요는 없으니까
필요한 부분만 고쳐주면 된다
예제에서는 스코틀랜드 문화의 쉴트롬 상비군을 변경해 볼건데
다른 맨앳암즈를 바꾸고 싶다면 동일하게 따라오되
이름만 아래 링크에서 찾아 바꿔주면 된다
먼저 00_cultural_maa_type.txt 파일인데
damage, toughness, pursuit, screen
은 각각 공격력, 유지력, 추격, 추격방어를 말한다
원하는 수치대로 입력해주면 되고
terrain_bonus는 특정 지형에서 어느 보너스를 받는지
counters는 어느 유닛한테 얼만큼 약한지
stack은 한번 누를때마다 몇명씩 증가하는지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buy_cost low_maintain_cost high_maintence_cost는
각각 구입 시 비용, 최소, 최대 유지비를 말하는데
gold = 우측의 부분만 복사한 후
00_men_at_arms_values 파일로 넘어오면
@[pikemen_recruit_cost * 0.1] 이 보이는데
이건 쉴트론이 파이크맨 기반의 특수유닛이기 때문에
일반 파이크맨 고용 비용 * 값을 해서 가격을 정하게 된다
여기서는 1.0이 동일한 값이고 0.1이면 1/10 가격이 되겠다
마지막으로 00_duchy_capital_buildings.txt
파일의 공작령 건물 옵션인데
일반 건물은 공작령과 과정이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한다
철공소(blacksmiths_01)에 해당하는 character_modifier = {}
안에 들어있는 부분이 바로 건물 옵션이 되겠는데
pikemen_damage_mult는 장창류 병종의 공격력을 말한다
이걸 500%에 해당하는 5.00으로 바꾸고
저장 후 게임을 실행해보면
변경된 옵션이 잘 적용된 것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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