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킹3에서 건물 옵션은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buildings
경로에 있는 파일들을 수정해주면 되는데
00_tribal_buildings.txt
00_terrain_specific_buildings.txt
00_duchy_capital_buildings.txt
고치게 되는 파일들은 위 세개 정도가 대부분이다
각각 부족 건물, 일반 건물, 공작령 특수 건물인데
구조는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일반 건물, 공작령 특수 건물만 알아보자
먼저 일반 건물은
00_terrain_specific_buildings.txt 파일을 고쳐주면 되는데
고치려는 파일은
전원 목장 레벨1 건물에 해당하는(pastures_01)이다
levy =
province_modifier = {}
위 두 값이 해당 건물을 지을 시 주어지는 효과인데
province_modifier 안은
해당 프로빈스에만 적용되는 효과
밖은 전체에 적용되는 효과가 되겠다
우선 province_modifier 안에는
monthly_income = poor_building_tax_tier_1
으로 되어있는 것이 보인다
poor_building_tax_tier_1에 대한 내용은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Crusader Kings III\game\common\script_values
경로의 00_building_values 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스크린샷을 보자마자
코딩 개념이 없는 사람들은 뇌에 혼란이 오게 된다
근데 진짜 별거 아니다
일단 #base에 해당하는 값이
해당 부분의 기본값
tax_sacle_addition_per_tier =
가 티어가 올라갈때마다 상승하는 수치를 말하는데
전원 목장은 poor에 해당하므로
기본값은 0.25고 건물 레벨을 올릴때마다
0.15원씩 증가한다는 얘기다
이게 전부다!!!
poor_tax_tier_1 부터 poor_tax_tier_8까지 존재하고
1렙 건물은 tier_1, 8렙 건물은 tier_8을 가지게 되는데
위의 티어 개념을 무시하고 그냥
monthly_income = 50
을 넣으면 그냥 매달 50원씩 들어오는 건물이 된다
변경 후 저장하고
게임을 다시 실행해 보니
세금이 월별 50으로 변경된 것이 보인다
징집병을 500으로 바꾸고 싶었다면
levy = 500 으로 바꿔주면 되고
다른 옵션을 넣고 싶었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다음으로 공작령 특수 건물 옵션은
위와 동일한 개념으로 돌아가는데
위 예제에서는 철공소 1레벨의 옵션을 변경해본다
character_modifier = {}
안에 들어있는 값이 공작령의 주인 캐릭터에게만 적용되는 옵션인데
일반 건물에서는 province_modifier = {} 였는데
이건 땅 주인에게만 적용되는 옵션 이런 식이다
{} 밖에 써도 상관은 없다
여기서는 장창병의 공격력 옵션에 해당하는
pikemen_damage_mult = 를 500%에 해당하는
5.00으로 바꾼 뒤 저장하고 게임을 실행해보면
변경사항이 잘 적용된 것이 보인다
이와 같이 건물에 각종 옵션을 넣고빼고 하려면
옵션명을 알아야 되는데
그건 역시 아래 링크에서 갖다가 복사 붙여넣기 해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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