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UI 에서 Outpainting은
img2img 방식으로 그림을 그릴 경우
이미지를 현재 사이즈에서 추가로 확장해주는 기능인데
집과 캐릭터를 넘어 추가로 이미지를 확장시켜주게 된다
방법은 먼저 img2img 로 이동해서
적당한 이미지를 올려놓은 뒤
Sampling method는 Eular a, 혹은 DPM++ 계열을 추천하고
Sampling steps는 높일 수록
자연스럽게 될 확률이 높으므로 50~100으로 잡아준다
다음은 CFG Scale과 Denosing strength도
높게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기는 하는데
실제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너무 낮게만 지정하지 않으면 된다
다음은 스크롤을 쭉 아래로 내려
Script 부분으로 이동한 뒤
Poor man's outpainting을 골라주자
(Outpainting mk2는 구려서 비추천)
변경하고 나면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Pixels to expand(얼마나 확장할지)
Outpainting direction(어느 방향으로 확장할지)
이건데
현재 이미지에서 얼마나 더 키울지 설정하되
원본 이미지의 사이즈도 같이 키워버리면
이미지가 망가지기 때문에
상단 width / height는 변경하지 말고
이쪽 부분만 변경해서
이미지를 확장하는 것을 권장하고
4 방향으로 한번에 확장하는 것 보다는
한 방향씩 확장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꼭 한 방향씩 확장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로 세로 둘다 한번에 확장하면
이미지가 이상하게 나오는 현상이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한방향 씩 확장하되
최대는 왼쪽, 오른쪽 / 위, 아래
이런 느낌으로 한번씩 확장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이미지가 확장되고 나면
Send to img2img를 누른 뒤
계속 이미지를 생성하는 식으로
이미지를 계속 확장해줄 수 있고
충분히 확장했다면
Script 에서 Poor man's Outpainting을
None으로 변경한 후
CFG 2 , Denoising strength를 0.55 정도로 설정한 뒤
이미지 크기를 50% ~ 100% 정도 끌어올려
퀄리티를 마지막에 높이는 식으로 마무리할 수도 있고
CFG / Denoising strength 를 높게 설정하고
마찬가지로 이미지 크기를 50% ~ 100% 정도 끌어올려
그림의 구도를 약간 가져가고
다른 결과를 얻는 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처음 이미지와 이미지를 가지고
Outpainting 으로 넓힌 이미지
그리고 확장한 이미지에 변화를 준 결과물인데
훌륭하게 이미지가 잘 확장된 것이 보인다
'잡담 > WebUI(stable-diffus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UI 현재 프롬프트 저장방법(Styles) (1) | 2023.04.05 |
---|---|
WebUI 캐릭터 배경 비율 설정방법 (0) | 2023.04.04 |
WebUI 다크 테마로 변경방법 (0) | 2023.04.04 |
WebUI 이미지 생성 속도 올리는 방법 정리글 (0) | 2023.04.04 |
WebUI img2img 흑백으로만 나오는 경우 해결방법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