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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After The Game

문명 시리즈의 전투 변화과정

by flatsun 2020.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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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오래전에 플레이 해본 문명 시리즈는

시드마이어의 알파 센타우리인데

1999년에 나온 작품이 되겠다

 

알파 센타우리는 굉장히 실험적인 작품이고

지금 해봐도 나쁘지는 않지만

너무 많은 기능을 추가했고

AI가 그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

향수를 느끼며 한판 플레이하기는 나쁘지 않지만

오래 플레이할 게임은 되지 못한다

 

예를 들자면 뽑을 수 있는 유닛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필요한 기능만 넣어서 공격력은 몇 이동력은 몇

이런 식으로 유닛을 설계할 수 있었는데

 

당연히 플레이어는 좋은 옵션만 넣어서 조립하지만

AI는 정해진 유닛만 조립하기 때문에

효율에서 너무 차이가 나서

난이도가 높다고 한들 숫자만 많을 뿐이지

전투에서 별로 상대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유닛 컨트롤하기가 불편해서

전투하기가 힘들다..

 

이제 20세기를 넘어 21세기를 여는 문명3을 보면

알파 센타우리에서 불필요한 기능은 쳐내고

중요한 기능들만 편리하게 개선해 놓았는데

 

지금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 놨다

간단한 랠리포인트 설정에

병력 스택으로 움직이기도 편하고

전투는 알파 센타우리보단 덜 직관적이지만

 

몇백마리가 동시에 싸워도 컨트롤에 큰 불편함이 없다

유닛 밸런스는 포병이 없느니만 못해서

공격 유닛, 방어 유닛으로 나뉘게 되었는데

이때까지는 상성이라는 개념이 없어서

공격할 때는 유닛의 공격력으로

막을 때는 유닛의 방어력으로 전투를 했었다

 

포인트는 누가 먼저 들어와서 병력 꼬라박고 망하느냐다

당연히도 AI는 움직임이 단순하기 때문에

병력을 왕창 뽑아서 바로 들이붓고

병력이 생산되는 즉시 하나씩 보내서 계속 싸우는 식인데

 

한번 막으면 하나씩 쳐들어오는 건 큰 문제가 안되지만

문제는 한방 쏟아져 들어올 때

병력이 별로 없을 경우 어떻게 막아내는 과정,

한정된 병력으로 계속 쏟아지는 적을 밀어가는 과정이

 

힘들면서 스릴있기 때문에 문명3이 오래된 게임이어도

전투 자체가 지루해지지 않게 해준다

 

다음으로는 문명4로 넘어가게 되는데

문명4에서 전투 시스템은 정점을 찍게 된다

먼저 문명3의 랠리, 스택기능은 더 편하게 발전했고

 

유닛별 상성이 추가되어서

하나만 뽑아서 다 미는 플레이가 막히게 되었다

 

의미가 없던 포병도 도시 방어력 깎아주고

해당 타일에 있는 모든 유닛한테 모든 대미지를 줘서

포병을 무조건 섞게 되었다

 

레벨이 오르면 그냥 전투력만 세지는 것이 아니라

스킬을 찍어서 특정 분야로 강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AI도 개판으로 오는게 아니라

똘똘하게 조합 갖춰서 들어오기 때문에

문명 시리즈 중 전투 밸런스는

문명4에서 가장 발전했다고 보면 된다

 

이제 문명5와 비욘드 어스를 보자면

문명4에서 이룩한 모든 걸 다 갖다 버리게 되는데

 

문명5나 비욘드 어스나 전투가 엄청나게 불편하다

 

전작에서 되던 유닛 겹치기가

문명5 이후로는 안되게 막혔기 때문에

병력을 하나씩 보내서 전쟁을 해야 되는데

체력 개념까지 생겨서 한번 붙는다고

바로 적 유닛이 죽는게 아니다

 

이러면 수비측에서 알박고 원거리 도배하면

테크가 앞서도 가다가 다 죽는거다

여기에 도시에 체력까지 생겼기 때문에

수비측이 공격측보다 너무 유리해서

 

난이도가 높아져도 알박기를 뚫어낼 수가 없다

물론 플레이어의 입장에서도 전투가 불편해진데다

전쟁하면 전쟁광 패널티까지 추가해서

전쟁 좀 하면 땅 먹었다고 사방에서 지랄을 한다

 

결국 기술 가장 끝단계에 있는

스텔스 전투기가 나올 때까지 버티다

세계를 정복하자 하자

이런 개념까지 나오게 되었는데

 

지금 장난하나..

 

이게 유닛 겹치기 컨셉을 계속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문명6도 여전히 겹치기가 되지 않는데

 

겹치기가 안되면 수비측이 압도적으로 유리하고

전투가 루즈해져서 전투를 포기하게 만드는데

애초에 문명이 전투하는 게임인데

전투를 포기하게 만들면 어쩌자는 건가

 

개발진들은 이대로도 만족하는 것 같은데

문명이 무슨 타일 개발하는 게임도 아니고

전투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줘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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