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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After The Game

길드에 사람이 많으면 독이 되는 이유

by flatsun 2021.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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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를 운영하다가 보면

사람이 적은 것 보다는 많은 것이 더 좋은 만큼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을 유치하려고 시도하는데

 

물론 많은게 여러 면에서 좋긴 하지만

인원이 너무 많으면

무너지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사람을 빠르게 늘리기에 앞서

이런 사항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먼저 길드를 처음 설립할 때에는

개국공신 멤버 몇명과 설립을 하게 될텐데

여기서는 서로 다 친하기 때문에

 

길드 들어왔다가 채팅창에 사람있으면

여어 게임이나 한판 할까 이러고

하하호호 길드가 운영되게 되지만

 

길드에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게임에서 한번에 같이할 수 있는 인원은 제한된 반면

사람은 계속 늘어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잘하는 사람 / 재밌는 사람 위주로

파티가 구성되게 되고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투명인간이 되거나

다른 재밌는 곳을 향해 빠져나가게 된다

 

여럿이서 재밌게 하려고 많이 뽑아놨더니

사람이 너무 많아져서 기존 멤버가 소외당하거나

새로 온 멤버가 소외당하기 시작하는데

이런 현상은 피하기 어려운게 아니라 불가능한 거다

 

여기서 충성심 깊은 원년멤버들이 빠져나가기 시작하면

파벌 위주로 순식간에 길드가 분해되는거다

 

그냥 사람이 여럿이어도

잘 섞여서 놀면 되는거 아닌가?

이런 이상적인 생각이 들겠지만

 

사람 본능이 잘하거나 재밌는 사람을 찾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 사람들 위주로 파벌이 형성될 수 밖에 없고

나머지는 주변만 맴돌거나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가는 거다

 

그리고 길드에 사람이 많아지면

서로 가치관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 서로 싸우기 시작하는데

 

여기서 사람이 많아지면

뭐 관리자 임명하고 규칙 만들고 그러는데

결과적으로 보면 다 부질없는 일이다

 

아무리 공정하게 판결을 내렸다고 해도

한쪽 파벌이 만족하면 다른 쪽 파벌은 분노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한쪽 파벌이 떨어져 나가면서

길드가 분해되기 시작한다

 

길드의 가장 이상적인 조건은 파벌 없는 상태에서

서로가 다 친한 것이겠지만

인원이 늘어나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파벌이 생기고

수십명이 서로 친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막을 수 있는게 아니라는 거다

 

많은 길드가 사람 왕창 받았다가

원년멤버가 이탈하거나 분쟁을 거듭하다

파벌별로 길드가 쪼개지는 현상을 반복하는데

 

감당할 수 없는 인원 이상으로 받으면

사람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파벌이 생기면서

서로 친하지 않은 사람들이 왕창 생기는데

 

이러면 길드에 대한 충성심도 낮아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분해되는 현상을 겪게 되는거다

 

내 경우에는 4명으로 시작해서

15명 정도까지 늘어났다가

현재에는 5명 정도가 이탈해서

10명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데

 

설립이 2008년이니

벌써 운영한지 13년이 넘어간다

대부분의 게임 길드가 1-2년 안에 무너지는 걸 생각해보면

굉장히 오래 운영을 하고 있는거다

 

구성원들 간 몇년이 아니라

몇십년 가까이 게임을 하고 있는 만큼

서로 굉장히 친하고 딱히 싸울 일이 없는데다

 

대부분의 충성심과 만족도가 굉장히 높기 때문에

다른 게임으로 옮겨가자 이러면

집단으로 이주가 잘 되기 때문에

계속 게임을 옮겨 다니면서 같이 게임을 즐기게 된다

 

많은 길드가 한 게임에 집착해서

한 게임에 질린 사람들이

여러 게임으로 흩어지는 걸 막지 못하거나

도리어 여러 게임으로 분산되어

길드가 무너지는 현상이 나오는데

 

길드원 개개인의 충성도가 높으면

다른 게임으로 집단 이주 시에도 충성심이 높기 때문에

맛이나 한번 봐볼까 이러면서

쉽게 데려갈 수 있게 되고

 

군대나 수험 취직등으로 장기간 이탈한 사람들도

길드에서 꽤 괜찮은 경험을 했기 때문에

해당 상황 후에는 다시 복귀하고

여러 게임을 옮겨다니기 때문에

특정 게임과 상관없이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소규모 조직에서는 충성심이 갖춰졌을 경우

다양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지만

 

인원이 너무 클 경우에는

이런 상황에서 무너지는 경우가 부지기수기 때문에

장기적인 길드의 번영을 위해서는

관리 가능하고 친한 소수만 유지하라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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