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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WebUI(stable-diffusion)

WebUI img2img 사진과 동일 구조/고화질로 만드는 방법

by flatsun 2023.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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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UI 에서 특정 이미지를 가지고

이미지를 생성하는 img2img를 사용할 때

무턱대고 화질만 올리면 이미지가 박살나는 것이 보이는데

 

그렇다고 CFG Scale / Denoising strength를 변경하면

사진과 거리가 먼 이미지가 나오게 되므로

 

이미지와 거의 동일한 구도를 유지하면서도

화질은 비약적으로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img2img 에서

사진을 선택한 뒤 위 이미지를 참고해서

Width / Height를 원본과 동일하게 맞춰주고

CFG Scale / Denoising strength 도 동일하게 맞춰준다

 

여기서 CFG Scale / Denoising strength는

조금만 조정해도 원본 이미지 구도를 유지하지 못하거나

원본 이미지를 가져오기 때문에

딱히 손댈 부분이 없다고 보면 된다

이 부분은 완성 전까지 절대 변경하면 안된다!

 

이후 이미지를 뽑고 나면

화질이 매우 낮게 나와서 쓰기 힘들어 보이지만

아직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고

 

얼굴과 손 정도만 확인해주면 되는데

얼굴에는 화질이 낮더라도

눈 코 입이 존재해야 한다

(이미지에는 이미 존재하지만 설명을 위해 진행)

 

눈코입이 없는 수준이라면

우측의 Send to inpaint를 눌러준 뒤

 

왼쪽 화면에서 얼굴에 붓질을 해준 후

Inpaint masked를 누른 뒤 Generate를 눌러

얼굴에 눈 코 입이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해주고

 

다음은 화질을 올리기 위해

우측의 Send to img2img를 눌러주자

 

이러면 우측 이미지가 왼쪽으로 넘어온 것이 보이는데

Width / Height 를 2배로 올려준 뒤

이미지를 다시 Generate 해 보면

퀄리티가 비약적으로 올라가는 것이 보이는데

 

여기서 다시 한번 우측의

Send to img2img를 누른 후

Width / Height를 2배로 올린 후 다시 생성해주면

처음 이미지를 생성했을 당시

퀄리티가 매우 낮았던 것과는 다르게

훌륭한 수준으로 퀄리티가 올라간 것이 보인다

 

정리해보자면 img2img를 사용할 경우

원본과 비슷한 구도를 유지하며

품질을 끌어올리려 하는 경우에는

 

처음에는 사진과 동일하거나 낮은 사이즈로 만들어서

얼굴과 손 발 부분을 점검해준 후

이상하면 inpaint로 다시 그리고

제대로 되었다면 해상도를

2배로 늘리는 식으로 다시 그려주면

 

저 해상도의 사진으로도

좋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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