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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After The Game

턴제 게임의 장단점

by flatsun 2020.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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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시리즈나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 와 같은

턴제 게임들은 먼저 어떻게 싸울지

생각을 천천히 해본 후에

진행을 해야하기 때문에

 

롤과 같은 게임에 비해서

생각의 시간이 늘어난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롤은 그냥 게임 들어가서

얘는 누구구나!

이러고 좀 싸워보다가

조빱이구나? 이러면 가서 패는건데

이 과정이 길어야 1~2분이다

 

반면 턴제 게임은 한번 움직이면

적이 움직일 걸 고려해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턴 한번 넘기려고 5분은 기본에

문명 같은 게임은

10분이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즉 동일한 길이의 게임이라도 턴제로 만들면

더 오랜 시간을 플레이하게 할 수 있다

 

여기에 문명 시리즈처럼

건물을 짓거나

일꾼으로 타일을 개간한다던가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 처럼

전투 난이도가 높다거나 하면

 

게임 한판 하거나

전투 한번 깰라고

몇시간 붙들고 있는거다

 

문명 시리즈의 경우에는 도시 몇십개를 일꾼 보내서

길 내고 밭 갈아야 다 힘으로 이어지는데

 

초반에 다 비슷할 때는

사이즈 키우는 재미로 하는건데

그게 엄청나게 시간을 많이 소모한다

문명 시리즈는 한번 큰 맵에서 하면

반나절 플레이로는 힘들어서 몇일이 기본이다

 

다음으로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를 통해 보자면

아군도 강하고 적군도 강해서

 

한번 실수하는 순간 바로 파티 전멸이라

꽤 고민을 많이 하게 만드는데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전투를 몇십번은 하기 때문에

일방향 진행임에도 다 클리어하려면

50~60시간 가까이 걸리더라

 

여기에 로그라이크 식으로

변수 추가하고 죽으면 처음부터 이런 옵션 넣으면

몇달 붙들고 하는거다

 

이렇게 턴제 게임은 기본 뼈대만 괜찮으면

다른 장르의 게임에 비해서

훨씬 오랜 시간을 붙들고 있을 수 있는데

 

다만 이 장점을 살리기가 힘든게

 

먼저 문명과 같은 게임의 경우에는

처음에 비등비등할 때는

길 내고 밭 가는게 재밌지만

 

어느정도 힘 차이가 나서

게임이 기울어버린 경우에는

 

게임 자체가 엄청 귀찮아진다

적들은 아직도 창 들고 다니는데

나는 기관총에 대포 끌고 다니면

그냥 뭘 해도 이기는데

 

그 순간부터 길 내고 밭 갈던게

보람찬 작업에서 지루한 작업으로 변한다

건물 올리는것도 재밌었는데

 

도시 몇십개 관리하면서

여기에는 이건물 저건물 지어주고 있을라면

아 빨리 전쟁하고 끝내고 싶은데

이걸 언제까지 해야되나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

 

초반의 재미를 마지막까지

이어나가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고 디비니티 오리지널 신2의 경우에는

위와 비슷한 모든 턴제 전투 게임에

동일하게 적용되는데

 

턴제가 결국

적한테 턴을 주지 않으면

내가 계속 패는 방식이기 때문에

 

딜이나 메즈가 좋은 캐릭터로

다음 턴의 적을 죽이거나 혹은 기절시키면

적이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

 

초반에야 스킬도 없고

대미지도 약해서 딜을 주고 받지만

게임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스킬은 쌓이고 딜도 한 턴에

2-3명씩 죽이는 수준이라

 

나도 한방 적도 한방이 되어서

내 턴에 적을 다 죽여놓거나 불구로 만들지 않으면

적이 다음턴에 아군을 다 죽이거나

하는 식으로 이어진다

 

근데 난 로드하거나 다시하면 되니까

결국 내가 한 턴에 적을 다 죽이는 식이

일정 지점부터 계속 반복된다는게 문제다

 

그래도 전략이 있었는데

그냥 다음 턴 캐릭

잡아 죽이는 게임으로 바뀌는 것이다

 

처음에야 이러면 뭔가 완벽하게 한 것 같고 재밌지만

계속 이러고 있으면 엄청 지루해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턴제 전략은 죄다 3D로 나오기 때문에

적이 많으면 허우적거리는거 봐줘야 해서

대기시간이 길어지는데

 

적 5명이 턴 넘기는거 보고 있을라면

보다가 지겨울 정도다

 

그렇다고 적을 적게 넣자니 밸런스가 안맞는데다

나쁜 놈들의 군대를 다 끌고 왔는데

꼴랑 5명? 촌동네 이장이냐?

 

반대로 적을 왕창 넣으면

턴 넘기는거 보고 있기도 귀찮아서

유튜브 틀어놓고 하게 된다

 

초반에는 유저들을 잘 붙들고 있다가

막판에 밸런스가 박살나거나

게임이 기울어버린 상황에서

모든 재미를 다 잃어버리고 지루함만 남게 되는데

 

이걸 해결할 방법이 정말 중요하다

 

문명처럼 이겼다 싶으면 새로 게임을 하게 만들던가

로그라이크 방식으로 다양한 변수를 창출하던가

하는 방법이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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