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Tistory & Adsense

티스토리 애드센스 자동광고 개념부터 활용까지

by flatsun 2019. 12. 28.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를 들어가 보면

항상 자동 광고를 활용해보라는 말이 많이 뜰텐데

 

대부분은 기존에 수동으로 광고 배치해서 잘 쓰고 있는데

굳이 써야하나? 이런 생각이 들거다

근데 1년 정도 사용해본 결과 쓰는 편이 훨씬 낫다

 

먼저 자동광고는 티스토리 내에 최초 식별용 코드가 삽입된 상태에서

자동광고를 켜 주면 애드센스에서 '자동으로 적절한 영역에 광고를 깔아주는데'

 

적용 시간은 짧으면 1-2시간부터 길게는 2일까지 걸린다

굉장히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안된다고 뭐지 이럴 필요는 없고 천천히 기다려주면 된다

 

자동 광고는 대부분 모바일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PC에서는 광고를 까는건지 마는거지 싶을 정도로 허접하게 깔아주지만

모바일에서는 이거 거진 광고 도배 아닌가? 싶을 정도로 깔아주는데

 

광고가 너무 많아서 사람들이 떠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텐데

블로그는 광고의 갯수로 승부하는게 아니라

블로그 내의 콘텐츠의 질로 승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광고의 많고 적음은 크게 문제가 안된다

 

다만 단순 광고 도배로 인한 불쾌감 유발보다

세련되게 광고 도배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모바일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자동광고가

수동 배치하는 것보다 훨씬 '세련되게' 깔아준다

동일한 광고 도배라도 사용자의 불쾌감이 덜하다는 말이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광고 수익은 노출량에 수입이 비례해서 증가하므로

자동광고를 사용했다가 광고량이 너무 늘었다고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광고 수를 줄이면 노출 횟수가 줄었다고

방문자들이 허허 이 사람 광고 양심있게 하는구먼 이러고 광고를 눌러주지 않기 때문에

자연스레 수익이 감소한다

광고는 항상 다다익선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다만 세련되게 노출량을 늘릴 수 있도록

모바일 광고는 수동 배치보다 애드센스 자동 광고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배치시키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PC인데

구글의 자동광고가 모바일에 최적화된 만큼 PC에서는 부실한 면이 많다

여기에 광고가 들어가면 참 좋겠는데 싶지만 광고가 들어가지 않고

뭐 이런 곳에까지 광고를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일단 예제를 통해 한번 보자면

 

PC쪽에서의 자동광고는 글 최초 확인 시 

최상단 광고와 최하단 광고,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가 누락되는 경우가 많고

반면 오른쪽, 왼쪽의 배너 광고는 2-3개 정도로 많이 노출되는데

내가 컨트롤하기 힘든 영역에서 광고가 추가로 노출되는 것은 좋지만

 

가장 중요한 영역인 최상단과 최하단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뜨지 않는 것은

매우 치명적이다

 

하지만 자동 광고는 수동 광고 배치와 병행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는 방법은

 

최상단과 최하단,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수동으로 배치하라는 것이다

티스토리 관리 메뉴 > 플러그인 >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클릭 뒤에

 

위 아래로 광고를 배치하는 해당 형태의 광고를 선택하고

위에는 반응형 광고 하나, 아래에는 반응형 광고 하나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배치해주면 된다

 

광고 단위를 생성하는 방법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 개요 > 광고 단위 기준 > 디스플레이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클릭 후

반응형 광고로 광고 단위를 생성해서 코드를 만들어 넣어주면 된다

 

아래에 반응형 광고와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두 개를 배치하는 방법은

반응형 광고 코드를 넣은 뒤

엔터 한번 치고 그 아래에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상하단에 고정으로 광고를 배치해 놓으면 나머지 영역과

콘텐츠 내에 광고를 삽입하는 경우에는 자동 광고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광고 선은 유지시키면서 남는 영역에 자동으로 광고를 깔아줘서

자동광고를 200% 활용할 수 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정리해보자면

자동광고를 사용해야 할까?

자동광고는 처음 나올때는 배치 구조도 허접해서 별 도움이 안됐지만

지금은 데이터가 많이 쌓여서

모바일에서는 사람이 배치하는 것보다 훨씬 세련되고 효율적으로 배치하기 때문에

자동 광고가 선택이 아닌 필수의 영역이 되고 말았다

 

하지만 PC의 경우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만큼

최상단과 최하단의 영역에는 위 예제와 같이 수동으로 광고를 배치하여

내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만 자동 광고의 도움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