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웹개발(SI) 일지

잠수함 패치 대체 왜 할까?

by flatsun 2021. 5. 19.
반응형

잠수함 패치란 게임 유저나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미리 공지하지 않고

몰래 내용을 바꿔버리는 것을 말하는데

 

잠수함 패치에 당해본 사람들은

아 뭔가 음모를 꾸미고 있거나

불순한 목적으로 말도 안하고 패치를 하는구나

이런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많지만

 

현실은 그렇게 음모와 모략이 판치지는 않고

개발한 내용 배포 직전에 치명적인 오류를 발견하거나

혹은 꼭 바꿔야 되는 내용이거나,

짜잘한 거라서 몰래 밀어넣어도 되겠네~

이런 경우에 잠수함 패치를 시도하게 되는데

 

일단 뭐가 됐건 기본 배포 체계가 있는 만큼

체계를 지켜서 배포를 해야하고 체계를 지켰을 경우

패치로그에 변경한 내용이 들어오지만

 

알다시피

어 이거 지금보니 이런 문제가 있네요

넣는 걸 깜빡했는데 지금이라도 넣을까요?

이런 얘기는

죽여달라는 말과 별반 다를 게 없기 때문에

 

이런거 물어봐도 안전한 사람한테

잠수함 패치 해도 될지 물어보거나

혼자서 고심 끝에 잠수함 해도 문제없다

이런 결론이 나오면

바로 잠수함 작전 가는거다

 

결국 엄청난 이유가 있어서 잠수함 패치를 하는게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에는 정규 패치에 포함시켜야 되는데

깜빡하거나 배포 직전에 발견하거나 해서

후다닥 추가하고 패치 로그에는 누락하게 되는데

 

이렇게 한다고 해도 잠수함 패치의 대부분은

자잘한 문제인 경우라서

사용하는 유저들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짜잘한 줄 알고 고쳤는데

그게 큰 문제여서 사람들이 눈치를 채기 시작하면

패치로 바뀌긴 했는데 누가 바꿨는지는 모르고

소스 뒤져보면 누가 몰래 집어넣은 것이 발각되고

지옥체험을 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가 아닌 대부분의 잠수함 패치는

대부분이 모르기 때문에 무난하게 넘어가게 된다

반응형

댓글